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사

경남 사회복지사 2급 취득후기와 취업후기! 자격정보까지.


안녕하세요 사회복지사이자 교육멘토로 활동중인 명빈쌤입니다.

즐거운 수요일 보내고 계신가요?

벌써 12월 중순이 다되어가고 즐거운 크리스마스도 다가오고 있습니다..(하하)


크리스마스에도 친구 또는 가족들과 어떻게 좋은시간을 보낼까

또는 연말에는 어떻게 보낼까 계획세우시는 분들이 많을것 같은데요.

말도 많고 탈도 많았던 2018년 모두 마무리 잘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오늘은 경남지역분들을 위한 포스팅을 준비해봤습니다.

사회복지사 2급 정보와 제가 공부하면서 땄던 취득후기와 취업후기 모두 정리해봤습니다.

제가 공부하면서 느꼈던 후기를 여러번 쓰려니까 이제는 조금씩 쓸게 없어지기도 하는데요 ㅎㅎ

공부하시는 분들에게는 동기부여가 될거라 생각하고 쭉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정보포스팅을 희망하시는 분들은 스크롤을 아래로 쭉 넘겨주세요!



주인장의 사복2급 자격증 취득후기!!


사회복지사는 전 세계적으로 유망직종으로 꼽히는 직업이라고 합니다. 고령인구가 점점 많아지고 있고

특히 고령인구가 많은 우리나라에서 만큼은 타의 추정을 불허할만큼 사회복지사의 중요도는 높아지고 있죠

제가 사회복지학과를 들어가서 공부를 하게 된 이유는 적성검사를 통해 늘 나왔던 사회복지사 이기에 시작을 했지만

사실 미래전망적인 직업이기에 공부한것도 있죠.


절대 없어질 직종이 아니라는거에 가장 믿음이 갔고 우리나라가 고령인구가 많다는 건 누구나 알고 있을테니까요.^^

사복2급을 공부하면서 어려웠던 부분은 많았어요. 일단 실습과 프로그램을 만드는것, 그리고 끊이지 않는 과제와 조별과제..

그리고 학교내 행사도 많았고 임원활동도 했던시기라 눈코뜰새 없이 바빴던 날을 지냈던 것 같습니다.


그 중에서도 가장 기억에 남는 내용은 단연 과제와 실습인데요

사람들이 궁금해 하는 실습에 대해 먼저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실습은 120시간을 채웁니다. 월화수목금 일주일에 5회를 나가서 하루 8시간을 고생고생하면서 실습을 하는데요.


제가 실습했던 곳은 YWCA에서 진행이 되었습니다. 청소년들이 정~말 많을 것 같았는데 청소년들이 이용하는

프로그램은 따로 있었고, 기관에서 시행하는 프로그램들 중 타기관으로 직접 제가 가서 참관하는 내용이 많았습니다.

물론 YWCA내부적으로 시행하는 프로램을 참관하기도 했었죠. 

저의 경우는 프로그램을 참관을 하면서 사진과 동영상을 찍어와야 했는데요.

여러기관을 왔다갔다 하느라 고생을 많이 했습니다. 한 여름에 시행되던 실습이어서 정말 힘들었죠..

실습내용은 그래도 참신하고 재밌었습니다. 타 기관에 갔던 친구들 얘기를 들어보면 기관 프로그램을 예시로 만들고 직접 수작업하는

내용이 많아서 힘들었다는 애들도 많았지만, 저의 경우는 참관이 위주였으니까요.


마술구연동화라고 해서 어머님들이 책을 읽어주면서 스토리에 따라 마술을 보여주는데요. 장애인복지관 그리고 어린이집 등등 해서

여러기관을 갔는데 역시 반응은 어린이집 반응이 가장 좋았습니다. 학부모님들 역량에 따라 조금씩 반응도 달랐구요 ㅎ

아이들이 막 신기해서 쳐다볼때는 정말 절로 웃음이 나오기도 했습니다. 

과제를 할 때는 정말 스트레스만 쌓였는데 어쩌면 실습을 나와서 움직이면서 일을 하니까 더 편하다는 생각이 들기도 하더라구요

실습하는 중에는 기관장님, 또는 다른 사회복지사 분들인 중간중간 과제를 줍니다. 

저의 경우는 새터민들을 한국생활에 정착하게 하기 위해서 권유할 수 있는 도서 목록 3개를 가져오라고 말했던 적이 있습니다.

그래서 한국에 관한 여러가지 역사 그리고 한국어에 대한 책을 권유하는 등의 내용을 말씀드렸더니 신선하게 접근했다며 의아해했습니다. 다른 학생들은 어떻게 한지 모르지만..ㅋㅋ 제가 한 방법이 조금 독특했던것 같습니다. 실습은 그렇게 마무리되었고 저는 A+의 점수로 무사 마무리 지었습니다..ㅎㅎ 공부하시는 분들 실습에 막연한 두려움이 있으신 것 같은데요

실습기관에서도 막 점수를 깎으려고 하지 않으니 너무 걱정하지 말고 시작하셨으면 합니다!^^




주인장 사회복지기관 취업후기!


사회복지사 공부를 하고 저는 노인종합복지관으로 취업을 했어요!

취업하기 전에는 봉사활동과 인턴으로 실무경험을 열심히 쌓았는데요.

사진 보시면 제가 인턴활동 할때 찍었던 사진을 볼 수 있습니다..ㅋㅋ





어르신들 밖으로 나들이 체험갔을때 찍었던 사진인데요..기관 홈페이지에 올라와있길래 포스팅하려고 퍼왔는데

너무 작게 나와버렸네요 ㅎㅎ 왼쪽아래 녹색옷이 접니다..ㅋㅋ 못믿으실 분들이 있어서 참고로 가져왔구요

ㅎㅎ아무튼 취업했을 당시에는 정말 너무 기뻤습니다. 제가 직접 인턴했던 기관에서 일을 하게 되었으니 기분이 좋았죠.

마침 제가 졸업하는 시기에 자리가 하나 생겨서 그 쪽으로 바로 업무를 들어갔는데요.

처음에는 구청에서 전화오는게 너무 긴장이 됐어요.ㅋㅋ 어느 분을 바꿔드려야 할지 몰랐기 때문에 전화만 안왔으면 좋겠다

라는 생각을 많이 했는데요. 지금 생각하면 별일 아닌건데 왜 그렇게 긴장을 했는지 모릅니다.


그리고 흔히 말하는 사회복지사의 업무량이 많다는 내용을 많이 들으셨을 거예요.

저 역시 그때 업무의 부담감을 좀 느끼긴 했지만 전혀 못할양은 또 아니었어요 가끔 서류를 집에 가져가거나 야근을 하는 경우도

있었는데 생각만큼 그렇게 어렵지는 않았어요. 막상 현실에 부딫히면 일은 다 한다고 했던가요?ㅋㅋ

그런 정신으로 일을 했던 것 같습니다.


기억에 남는걸 또 말하자면, 어르신들은 아침잠이 정말 없으십니다. 복지관이 문열기도 전부터 입구에 서서 저희를 찾는데요

이럴때가 조금 피곤하긴 합니다..ㅎㅎ 점심시간에도 들어오셔서 꿀같은 휴식을 방해하기도 하시니까요 ㅎㅎ

일하면서 뿌듯했던건, 복지사를 선생님이라 부르는데 명빈쌤~~이러면서 가끔 먹을걸 가져오기도 하시는데 차마 받을 수 없지만

그렇게 뭔가 고마움을 표하는 어르신들께 너무 감사했었죠..일하면서 생기는 뿌듯함이라할까요?^^

일을 하면서 인간적인 보람을 좋아하시는 분들이 계시다면, 사회복지사라는 직업은 참 좋은직업이라 생각됩니다.

지금은 이렇게 교육원에서 일하고 있지만 공부하시는 분들도 취업할 수 있으니 힘내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취업후기와 취득후기를 쭉 적었더니 양이 정말 많아졌네요^^

지금부터는 정보 포스팅으로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D





사회복지사 2급을 따려고 여러가지 검색을 해보신 분들이 많을거예요

자격증을 따는건 알지만 어떤방식으로 과목이수가 되어 따게 되는지 이해 안가시는 분들이 많을거예요

먼저 사복 2급 자격증은 다른 시험제도와 다르게 무시험제도로 이루어집니다.

시험제도가 필기시험과 실기시험을 보는 자격증이 있고

실기만 보는 자격증, 필기만 보는 자격증 등 다양하게 있는데

사복2급은 대학과 동일한 과목이수를 통해 자격증이 부여됩니다.

1과목을 이수하기 위해서는 과목별로 60점이 넘어야 하는데.

사복2급은 14과목을 모두 60점 넘으면 자격증을 부여받게 되는 것이죠.

집에서 취득이 가능한건 이 모든 과정이 온라인으로 이수되기 때문에

오프라인으로 공부하실 필요가 없게 되는거구요.^^

사회복지사 2급 취득되는 과정! 어렵지 않으시죠?





사회복지사 2급 공부기간은 최종학력에 따라서 달라집니다.

고졸자는 2년 27과목 / 전문대졸자는 1년 14과목을 공부하게 됩니다.


* 대학교 중퇴자는 대학에서 학점을 얼마나 이수했는지에 따라 달라집니다.

보유한 학점이 많을수록 기간이 줄어들고 과목도 줄어드는데요.

대학교 성적증명서를 통해서 이수한 학점을 확인할 수 있으니 동사무소 또는 대학교 홈페이지로 들어가서

성적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으니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실습은 총 120시간 3주 입니다.

다만 이 과정에 대해서는 교육원이 연계안해주는 부분도 많고 절차를 몰라서 온라인 과목만 들어두고

실습은 미루시는 분들이 많을거예요.


실습에 대해 쭉 정리해놨으니 읽어보시고 신청하시면 되겠습니다.


사회복지 실습을 하기 위해서는 먼저 사회복지현장실습 과목이 열려있는 대학교로 신청한 후에

2차로 경남 주변에 있는 실습기관으로 신청하게 됩니다.

(실습비는 대학교로 약 25~35만원 정도 지불하게 됩니다.)


경남지역의 경우는 경남대학교로 개설이 되어있어 이쪽으로 신청하면 되고 기관리스트가 필요하신 분들은

사회복지자격관리센터를 통해서 조회해볼 수 있으니 찾아보신후 신청하시면 되겠습니다.


실습기관까지 신청을 했다면 신청은 모두 완료가 된 것입니다.

두번째로 실습대학교로 오리엔테이션 출석수업을 나가야 하는데요.

실습대학으로 출석은 5~7회가량 출석하게 되고, 약 3~4시간 정도 시작하게 됩니다

오리엔테이션 수업은 실습에 대한 전체적인 내용에대해 듣는 수업인데 어려운 내용이 아니니 꼭 참석하시기 바랍니다.


실습은 평일실습과 주말실습이 있어요.

평일갈숩운 아침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식사시간을뺀 모든시간이 실습시간으로 인정됩니다.

주말실습도 가능하지만, 주말실습의 경우 진행하지 않는 기관들이 많아 진행하는 데 어려울 수 있기에 되도록

시간과 여건이 되신다면 평일실습으로 하는걸 권유드립니다.^^

아래에 실습대학교 위치와 연락처를 넣어놨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실습대학 : 경남대학교  / Tel.055-249-2720




사회복지사 2급은 2020년 3월부로 자격제도가 변경됩니다.

현재 진행되고 있는 자격제도는 전졸기준 14과목 / 실습 120시간 / 1년 과정으로 진행되지만

개정된 후에는 전졸기준 17과목 / 실습 160시간 / 1년 6개월 과정으로 진행됩니다.


비용과 실습시간 과목수 모두 커지게 되니

공부를 마음먹으신 분들은 되도록 19년도 1학기 개강반으로 시작하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저의 사회복지사 취득후기와 취업후기

그리고 사회복지사 2급 정보에 대해 포스팅을 쭉 해봤는데요.

도움이 많이 되셨나요?^^


사회복지사 공부를 희망하시거나 궁금한 분들이 있다면

카톡/연락처로 문의주시기 바랍니다.

여기까지 교육멘토 명빈쌤이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