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사

시흥 사회복지사 2급 합격후기랑 취득방법 완벽정리!



안녕하세요 교육멘토 명빈쌤입니다.

즐거운 오후 보내고 계신가요?^^ 

저는 오후에 살짝 졸다가 겨우 다시 멘탈잡고 일을 하고 있는데요.


미세먼지 때문에 숨쉬기도 답답하실텐데

외출하실 때 마스크 꼭 챙기셔서 나가시기 바랍니다.^^


오늘 포스팅은 시흥지역 분들을 위한 사회복지사 2급 정보포스팅을 적어봤습니다.

대체로 자료가 대부분 단순 홍보를 위한 글들이 많아 어떤걸 봐야할지 고민이 많으실텐데요.



학생분들 후기가 아닌 제가 직접 공부해서 합격했던 후기를 적어봤습니다.

그리고 어떻게 취득이 되는지까지 전부 정리를 해봤어요.


공부하는데 뭔가 동기부여가 필요하시다면 후기보고 공부하는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금일 포스팅 지역은 시흥을 중심으로 사회복지사 2급 정보를 쭉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후기먼저 적었으니 정보가 필요하시다면 스크롤을 쭉 내려주세요.^^


명빈쌤 사회복지사 2급 합격후기.


사회복지사 2급 준비하시는 분들이 굉장히 많은걸로 알고 있습니다.

사실 공부는 자격증이 따기 좋고 비전이 좋고 이런 것도 중요하지만 공부를 하려면 먼저 동기부여가 되야하기에

제가 공부했던 후기를 한번 적어봤는데요.


저는 평생교육쪽으로 공부해서 딴게 아니라 사회복지학과를 졸업해서 딴 자격증입니다.

차이점이라고 한다면 대학교에서 조별과제를 하고, 학교를 통학했다는게 차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공부를 하게되면 가장 중점적으로 배우는게 프로이드라는 학자에 배우시게 될거예요.

사회복지학의 아버지라 불릴만큼 중요한 학자인데 사실 학자는 사회복지 어떤 과목이든 대부분 동일하게 나와서

공부하는데 크게 어려움은 없었습니다. 비슷한 내용이고 용어가 달라서 헷갈리는게 좀 있지만 실제로 공부해보시면

일부과목을 제외하면 비슷비슷하네? 라는 생각이 들테니까요~



고졸자분들이 공부한다면 레포트가 조금 난처하실텐데, 아무래도 이 부분은 대졸자에 비해 경험이 없으실테니

직접 몸으로 부딪치는 방법밖에는 없다고 생각이 됩니다. 조별과제가 있지는 않지만 반대로 얘기하면 과제에 대해 논의할 사람이 없다는게

조금 흠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그래도 영어나 수학같은 계산하는 것이 있거나 하진 않으니까 열심히 외워주시고 강의 잘 들어주신다면

레포트도 문제 없이 하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두번째로 사회복지 현장실습이 어떻게 되는지도 궁금하실텐데요.

학우님들과 얘기를 해보면 실습을 실무라 생각하는 분들이 있어 부담이 가중되는것 같다는 생각을 많이해요.

정말 말 그대로 배우러가는 것이고 실습때 열심히하고 실습일지와 평가서만 잘 작성해주시면 감점적인 요소는 크게 없습니다.

대체로 점수가 깎이는건 태도적인 부분입니다. 밥먹고 늦게 들어오거나 과도한 잡담, 지각을 하는 경우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저의 경우 YWCA에서 실습을 했는데 사회복지 실습을 하게되면 주로 프로그램 참관을 위주로 합니다.(기관마다 실습내용은 차이가 있습니다.)

중간중간 선임사회복지사 분들에게 조언을 듣기도 하고 기관에서 내주는 일부 과제 또한 수행하였습니다.


시청이나 구청과 연계가 많이 되서 공문서 작성요령을 배우기도 하고 새터민 아이들을 한국에 정착시키기 위해서는 어떤 도서가 좋을지 과제를

내주기도 하였었죠. 물론 저도 당시 실습할때는 부담이 많았지만 최선을 다하자는 생각으로 임했더니 A+라는 좋은 점수로 실습을 마감했습니다.

부담갖지마시고 실습까지 마무리 잘하셔서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꼭 따시기 바랍니다.

후기는 여기까지 쓰고, 다음은 정보포스팅으로 넘어가보도록 할게요






공부하기 전에 먼저 사회복지사 2급이 어떻게 온라인으로 취득되는지 어떤 과정으로 자격증을 따게 되는지 먼저 아셔야 안심이 되실거예요.

사회복지사 2급은 무시험제도라고도 합니다. 과목이수를 통해 자격증을 받기 때문인데요.

과목이수라는건 대학교에서 1과목을 이수하려면 과목별 60점을 받아야 했던거 기억나시죠?


그 과정을 똑같이 온라인으로 14과목을 이수하게 되면 자격증을 받게 되는거죠.

과목별 평점안에는 출석점수 그리고 레포트, 토론, 중간,기말 점수가 들어가고 이 과정을 통해 평점 60점을 넘으면 자격증을 받게 됩니다.


일부 학우님들이 생각하는 것처럼 시험을 보고 합격하는 과정이 아니라 온라인 강의를 일정기간 동안 들어줘야하고

시험이 기준이 아닌 레포트와 출석과정등을 통해 공부하는 방식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사복 2급 자격증은 워킹맘, 육아맘 분들이 굉장히 많이 취득하는 자격증입니다.

개인적인 시간이 넉넉치 않기에 공부기간도 굉장히 중요할텐데요.

사회복지사 2급 공부기간은 최종학력에 따라서 달라집니다.


고졸자는 2년 / 27과목

전문대졸 이상 학력자는 1년 / 14과목을 이수하시면 모든 과정이 종료됩니다.


* 대학교 중퇴자는 어떻게 되나요?


대학교 중퇴자의 경우 대학교에서 이수한 학점이 인정되기 때문에 고졸자에 비해 기간이 줄어들게 됩니다.

교양/일반과목으로 인정이 되고 전공이 다르더라도 그 학점은 일반학점으로 인정이 되니 성적증명서를 통해

지금 내가 이수한 학점이 얼마나 되는지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 다른 방법으로 기간을 줄일수도 있나요?


네, 사회복지사 2급 학점은행제로 진행하면서 독학학위제 또는 학점으로 인정되는 자격증을 취득하신다면 기간을 줄이실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소방안전관리자 1급이 있는데요. 작년에는 이 자격증이 2급으로도 한 학기를 줄일 수 있어

많이 취득을 했지만 지금은 예전과 달리 1급을 따야 한 학기를 줄일 수 있어 취득하기가 조금 어려워졌습니다.

접수비 역시 20만원 가량 들어가기 때문에 정말 빠르게 따야하는 분이 아니라면 자격증을 병행해서 따는건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독학학위제는 과목별 시험을 통해서 학점이 인정되는데 이 역시 과목별 60점이 넘어야 합니다. 온라인 과정과 달리 출석점수나

레포트로 점수가 배정되지 않아 어느정도 공부를 해야하니 이 역시 급하신 분들에게만 권유드립니다.




* 사회복지사 2급을 따려면 실습을 해야한다는데 신청은 어떻게 하고 방법이 어떻게 되는지?


사회복지사 2급 실습은 총 120시간 / 3주간 진행됩니다.​

시흥에서 실습을 하려면 먼저 평생교육원을 통해 최소 1학기(6과목은) 이수해주셔야 합니다.

이수한 후에는 안양에 있는 안양대학교로 실습과목을 신청하게 되고 2차로 시흥 근방에 있는 사회복지기관으로

2차 실습신청을 하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실습신청은 모두 완료가 됐어요.


다음은 실습대학교로 오리엔테이션 수업을 나가주셔야 하는데요.

오리엔테이션 수업은 총 5회, 수업시간은 약 3~4시간을 듣게 됩니다.

오리엔테이션 수업은 실습에 대한 설명과 간단한 이론수업을 병행하게 됩니다.

어려운 수업은 아니니 너무 준비해갈 생각을 하기 보다는 배운다는 생각으로 가시면 될 것 같습니다.



실습출석일자는 대학교 공지사항을 통해 올라옵니다.

출석일은 평일 주말 학교마다 다르게 열리는데 주말반과 평일반이 동시에 열리는 경우도 있지만

학생 본인 일정에 따라 출석이 가능한지 잘 확인한 후에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 평일기준 실습이수는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식사시간을 제외하고 인정되니 참고 바랍니다.

실습신청 내용을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1. 안양대학교로 실습과목 신청

2. 시흥 근처에 있는 사회복지기관으로 실습신청

3. 실습비 대학교로 25~35만원 가량 별도 지불 / 기관에 5~10만원 추가지불할 수도 있음.

4. 오리엔테이션 출석수업 참여

5. 실습시작.


* 실습기관은 어떻게 찾아봐야 할까요?


실습기관은 사회복지기관 아동, 노인, 청소년 등 내가 나중에 취업을 생각하는 기관으로 신청하시는게 가장 좋습니다.

실습기관은 아래 링크를 통해 들어가시면 지역을 조회해볼 수 있으니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http://lic.welfare.net/lic/SearchPracticeOrgan.action​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은 2020년 3월 이후에 법이 개정됩니다.

현재 진행되고 있는 법안은 19년도 1학기까지 들어가는 분들에 한에서 적용되는 법인데요.

위에서 말씀드린 기간과 법과 달리 17과목 / 실습 160시간 / 기간 1년 6개월(전문대졸)으로 진행됩니다.

현재법안이 1년, 실습 120시간, 14과목(전졸기준)으로 진행되고 있는데 기간이 많이 늘게 됩니다.


실습시간과 과목수가 늘어남에 따라 공부하는 비용 역시 더 높아지기 때문에

19년도 2학기가 시작되기 전에 미리 신청하셔서 따 놓으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도움이 좀 되셨나요?^^

최대한 자세하게 쓴다고 풀어써봤는데 이해안가는 부분도 많으실거예요.

궁금하신 부분은 개인문의를 통해서 더 자세하게 설명드리고 있으니 카톡이나 연락처로 문의주시기 바랍니다.


여기까지 교육멘토 명빈쌤이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