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사

창원에서 사회복지사 2급 집에서 공부하기. 실습까지

안녕하세요! 회복지사가 알려주는 사회복지사 2급의 명빈쌤입니다.

모두 주말 잘 보내고 계신가요?^^

요 며칠동안 날씨가 많이 추웠는데, 오랜만에 포근한 날씨인듯 싶어 기분이 좋습니다.

그래도 환절기니, 두툼하게 입으시고 감기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창원에서 사회복지사 2급 따자는 내용으로 잡았는데요.

어떻게 집에서 따는지 모르는 분이 많아 이렇게 포스팅하게 되었는데요.

아무쪼록 공부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고 실습내용까지 넣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먼저 집에서 어떻게 자격증을 따는지 모르는 분들이 많아 집에서 딴다면 어떻게 따는지 하나씩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예전에는 사회복지사 2급을 따기 위해서는 반드시 대학을 가거나 학원을 다녀서 땄어야 했었어요.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과목은 14개로 정해져 있는데 이 자격증을 따기 위해서는 14과목에 대한 강의를

모두 들어줘야 하기 떄문인데, 온라인 과정이 체계화 되지 않았었기에 불가능했으나, 최근에는 온라인 강의가 개설 되면서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강의를 집에서도 들을 수 있게 되었죠.

때문에 집에서도 딸 수 있게 되었고, 간혹 대학에서 일부 시험을 치루는게 아니냐는 분들이 있는데요.

 

사복2급은 과목이수를 통해 자격증을 따게 되서 별도의 국가고시와 같은시험을 치루지 않습니다.

14과목에 대한 강의를 듣고 대학과 동일한 과목별 평점 60점을 넘으면 합격이 되도록 되어있습니다.

집에서 딸 수 있는 이유 이해가 되셨나요?^^

 

 

 

온라인으로 강의를 모두 들어준 후에는 실습을 해주셔야 합니다.^^

실습은 총 120시간 (3주)간 진행됩니다.

 

실습절차에 대해 많이 어려우시죠? 하나씩 자세하게 적어볼게요.

실습은 현장실습과목이 개설된 대학교로 신청을 한 후에, 2차로 실습기관으로 신청하게 됩니다.

창원지역에서는 창신대학교로 신청할 수 있고, 실습기관은 창원근방 사회복지관으로 신청서를 내면 실습신청은 완료가 됩니다.

 

여기서 알고 계셔야 할게, 실습하고 땡이 아니라, 오리엔테이션 수업도 나가주셔야 하는데요.

실습대학에서 오리엔테이션이 진행되고 오프라인 출석을 하여 수업을 듣게 됩니다.

총 5회~7회 정도 출석, 수업시간은 회당 3~4시간이고 수업일정은 주말에 열리는게 일반적이지만

간혹 평일에 열리는 경우도 있으므로, 오티 출석일정과 참석시간을 잘 숙지하셔서 가시는게 중요합니다.

 

또한 출석을 하지 않게되면 실습은 F가 나오게 되니, 반드시 참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실습비는 대학교로 신청할때 25~35만원 정도 별도 지불하게 되고, 대학별로 차이가 있습니다.

실습비가 모자라지 않도록 넉넉하게 준비해주셔야 하니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실습은 기관에서 하는 업무에 참관하고, 실습일지와 평가서 등을 작성하게 됩니다.

업무보조는 기관별로 차이가 있으나 주로 프로그램 참관, 사회복지사와 같이 가정방문을 할 수도 있고, 공문서 작성요령, 기관 프로그램을

만들어 보는 등의 업무를 하게 됩니다.

 

어려워하시는 분들이 있지만, 언제까지나 실무가 아닌 실습이기에 배운다는 생각으로 성실하게 임해주시는게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지각을 하거나, 점심을 늦게까지 먹고 들어오는 등 불성실한 모습은 점수에 - 요인이 되니 열심히! 해주시기 바랍니다.^^ 

아래는 실습대학교 위치와 연락처 입니다.

 

 

 

 

사회복지사 2급 공부기간은 자신의 학력에 따라서 달라지게 되요.

고등학교 졸업자 - 2년 / 전문대졸 이상학력자는 1년

고졸자 27과목 / 전문대졸 이상학력자는 14과목을 공부하게 되요.

 

* 대학교 중퇴하신 분들은 학교에서 이수한 학점에 따라서 달라져요. 과목을 많이 이수했을 수록 기간이 짧아집니다.

또한 고등학교 졸업자 / 대학교 중퇴자는 별도로 고졸 이후 별도로 따 놓은 자격증이 있다면 학점으로 인정되어

기간이 줄어들 수 있으니 만약 따놓은 자격증이 있다면 저한테 말해주세요.^^

 

 

사회복지사 공부 준비하시는 분들에게는 조금 아쉬운 소식이지만 2020년 3월 기준으로 법이 개정됩니다.

14과목 이수 / 실습 120시간 / 1년이지만 개정후에는 17과목 / 실습 160시간 / 1년 6개월 과정으로 진행됩니다.

기간도 기간이지만, 실습시간과 과목이 늘어남에 따라 비용도 높아지게 되니 공부를 마음먹으신 분들은 미리 계획 세워서

하시는게 중요하다 하겠습니다.^^

 

오늘은 창원지역 분들을 위한 포스팅을 써봤는데요.

공부하는데 도움이 되실지 모르겠네요.^^

사회복지사 공부에 관심이 있거나 궁금한 부분이 있다면 연락처로 문의주세요.^^

여기까지 명빈쌤이었습니다.